본문 바로가기
Useful Things/술 추천

술 추천: 금풍양조 (6.9도)

by FarEastReader 2022. 10. 2.
728x90
반응형

강화도의 90여년 된 양조장 금풍양조장을 다녀왔다. 193년에 사업을 시작했다고 하는데, 외관부터가 정말 멋졌다. 고풍스러운 외관에 디자인이 잘 된 간판이 걸려 있었고, 측면 외벽에는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커다랗게 금풍이라는 한자 간판도 있어 찾기도 쉬웠다.

강화도는 좋은 쌀도 나고 물도 좋은 고장이라 그런지 막걸리 종류도 다양한 것으로 보였다. 내가 찾은 것만 해도 금풍막걸리 외에도 5종이 있었고 그 중 두 종은 이미 리뷰 한 적이 있는데 모두 만족스러웠다.

2022.08.28 - [Useful Things/술 추천] - 술 추천: 강화 인삼 생 막걸리

 

술 추천: 강화 인삼 생 막걸리

바다를 좋아한다. 산도 좋아하지만, 바다의 풍경이 참 좋다. 동해의 깊고 푸른 바다도 좋지만, 역시 가까이에 있는 서해 바다도 장관이다. 간조가 되어 뻘이 드러난 바닷가도 매력적이고, 물이

seoulindanger.tistory.com

2022.03.21 - [Useful Things/술 추천] - 술 추천: 강화 민족 생 막걸리

 

술 추천: 강화 민족 생 막걸리

강화도에서도 쌀 농사를 많이 짓다 보니, 좋은 막걸리가 나올 것이라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그런데 조금 알아보니, 강화도 지역의 막걸리는 또 다른 대표 특산물인 인삼과 함께 섞어서 인삼 막

seoulindanger.tistory.com


그런데 이 강화에도 아주 유래된 프리미엄 막걸리가 있다고 하니 정말 궁금했다. 그래서 빠듯한 일정을 쪼개서 한 번 차를 몰아 다녀왔다.

금풍양조장은 2022.9. 현재 리노베이션 중이었다. 지금도 충분히 힙한 느낌인데, 앞으로 어떻게 변할 지 정말 기대가 되었다.

양조장에서는 아주 친절히 맞이하여 주며, 플래그십 막걸리인 금풍양조와 함께, 와인병에 담아 파는 프리미엄 막걸리 금학 탁주를 소개해 주셨다. 나는 이 둘을 모두 사서 집으로 돌아왔는데 둘 다 포장이며 디자인이 정말 멋있고 마음에 들었다. 이정도면 거의 막걸리계에서는 가장 힙하고 세련된 포장이 아닐까 생각했다.


금풍양조의 맛은 매우 뛰어났다. 프리미엄 막걸리들 중 최근 가장 힙한 것들 - 예를 들어 버터막걸리나 마크홀리 막걸리 같은 계열과 맛이 유사했는데, 이 금풍양조 쪽이 조금 더 맛이 깊었다.

2022.09.15 - [Useful Things/술 추천] - 술 추천: 버터 막걸리 - 블랑제리뵈르 버터 막걸리 (BEURRE 막걸리)

2022.06.29 - [Useful Things/술 추천] - 술 추천: Mark Holy 마크 홀리 오리지널 6.0

순수한 쌀 막걸리 특유의 과일향이 넘치는 싱그러운 단맛이 첫맛으로 느껴진다. 그러나 적절히 절제된 이 단맛은 서서히 상큼한 산미로 바뀐다. 그러나 요구르트 같은 산미에까지는 이르지 않고 부드러움을 유지하면서 맑고 깨끗한 물맛이 뒷맛으로 느껴진다. 잔당감이 적고 말끔하게 마무리되어 맛이 더욱 깊은 인상을 준다.

향 또한 그윽하고 강하다. 상당히 잘 양조된 고품질 막걸리라는 것을 향으로 바로 알 수 있을 정도였다. 달콤한 메론 향을 중심으로 밀 누룩의 그윽한 발효취가 매우 매력적이었다. 살짝 고소한 곡식향이 스치면서 쌉쌀한 향으로 깔끔히 향이 마무리 되었다. 은근 복합적인 경험이 가능한 좋은 향을 가진 막걸리였다. 단언컨대 막걸리에서 이 정도 향을 내는 건 정말 드물다. 이 향으로 나는 금풍양조장의 팬이 되었다.

질감 또한 큰 장점이다. 맑은 물을 느낄 수 있는 시원하고 매끄러운 질감이다. 이런 텍스처 또한 드물다. 지게미도 충분하고 결코 묽은 술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매끄럽고 시원하다. 바디감이 이렇게 살아있는데 이럴 수 있다는 게 인상적이다. 상당히 잘 뽑힌 술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알콜이 6.9도인 것도 상당히 특이한데, 알콜도수가 높지 않음에도 확실히 알콜감도 느낄 수 있었고, 그럼에도 이 알콜감이 불쾌하지 않았다. 참고로 탄산감은 거의 없었다.

이렇게 술이 좋은데도 금풍양조와 이를 만드는 금풍양조장에 대한 기사가 드문 것 같다. 그래도 좀 참고 할 만한 기사가 있어 인용하니 관심있는 분들은 한 번 체크해 보기 바란다.

http://www.esgeconomy.com/news/articleView.html?idxno=2205

 

[ESG패스파인더]100년 전통 '금풍양조' 양태석 대표...소리없이 친환경ㆍ지역사회 공헌 - ESG경제

[ESG경제=이가은 기자] 인천시 강화군 길상면 온수리, 92년 세월을 고스란히 머금은 목조건물에서 3대째 막걸리를 만들고 있는 금풍양조장을 찾았다. 양조장 곳곳에는 술을 담아 온 흔적이 남아있

www.esgeconomy.com


간만에 정말 선물하고 싶은 멋진 술을 찾은 것 같다.
금풍양조의 성공을 기원한다.

금풍양조 6.9도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