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렵채집일기/운명을 개척하기 - 지혜와 운

어려움을 마주하는 법 - 스스로를 잃지 말라

by FarEastReader 2022. 7. 12.
728x90
반응형

때로는 아주 높은 파도를 타야 할 때가 있다. 불가능할 거라고 여겨지던 고난을 마주하고 그에 몸을 맡겨야 하는 것이다.

전쟁, 팬데믹, 식민지화 같이 한 국가나 사회적인 이벤트가 터지는 경우를 생각해 보면 쉽다. 그러나 거기까지 가지 않더라도 개인적으로 핀치는 얼마든지 올 수 있다. 이 때 스스로를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스스로를 잃지 않기 위해선 어떤 상황에서도 거짓은 최소화 하는것이 중요하다. 자꾸 거짓을 말하다 보면 이것이 습관화 될 뿐만 아니라, 자신의 거짓말에 자신이 속아넘어가는 문제 마저 생긴다. 이렇게 되면 거의 뭐 완전히 잘못되어 가는 거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어려움 속에서 자포자기를 해 버리고 그냥 아무것도 안한 채 무력하게 누워있어서는 안된다. 그런다고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는다. 오히려 악화될 뿐 아니라 개선의 여지마저 완전히 잃게 되고, 다시는 일어설 수 없게 된다. 완전히 포기하면 다음이란 오지 않는다는 것을 잊지말라. 하늘이 무너저도 솓아날 구멍이 있다고 했다. 정말 손을 놓고 눈을 감아버리면 안된다. 차라리 기도라도 하고, 주위에 조언이라도 구하라.

마지막으로 분풀이와 화풀이를 엉뚱한 곳에 하지 말기를 당부한다. 보통 어려움을 맞게 되면 고통과 괴로움에 분노와 짜증이 내면에 가득 차게 된다. 이 때 분풀이나 화풀이 대상을 자기보다 약하고 심지어 자신을 위해주는 가까운 사람들에게 하는 경우가 많다. 이건 정말 비겁한 짓일 뿐 아니라, 결국 스스로를 고립되게 만드는 결과를 초래하여 상황을 더 악화시킬 뿐이다.

어려움을 마주하게 될 때, 잊기 쉽지만 결코 잊어서는 안되는 점을 정리했다. 인생은 분명 쉽지만은 않다. 하지만 그 안에서 어차피 닥칠 파도(고난)이라면, 이걸 어떻게 하면 타보기라도 할까를 고민하는게 차라리 행복하다.


늘 그렇지만 예전에도 참 비슷한 글을 많이 썼다. 조금이라도 이 블로그에 오는 사람들에게 힘을 주고 싶어서다.

물론 글을 쓰는 나도 다시 한 번 마음을 다잡는 계기가 되기도 하지만...

아래 글에 인용한 맹자의 글을 꼭 읽어 보기 바란다.

2021.05.18 - [수렵채집일기/운명을 개척하기 - 지혜와 운] - 어려운 일들을 극복하는 방법

 

어려운 일들을 극복하는 방법

어려운 일들은 참 많이 생긴다. 특히 본인이 열심히 살면 살수록, 비웃기라도 하듯이 여러가지 어려움이 함께 따라오기 마련이다. 일찍이 맹자는 아래와 같은 말을 하면서 이 어려운 일을 대하

seoulindanger.tistory.com

 

어렵겠지만 스스로를 잃지만 않고 버티면 반드시, 반드시 기회는 온다.

 

@unsplash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