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seful Things/술 추천

술 추천: 해창 막걸리 15도 (해창 블루)

by FarEastReader 2022. 5. 1.
728x90
반응형

행주산성 쪽에 정말 멋진 바틀샵이 생겼다. 라빈 리커 스토어 (La Vigne Liquor Store)라는 곳이다. 라빈 (La Vigne)은 프랑스어로 포도나무라는 뜻이라고 한다. 이곳에도 꽤 멋진 막걸리 포트폴리오가 있다. 앞으로 날씨 좋은 주말 종종 들려 좋은 막걸리를 사 오게 될 것 같다. 

 

여기에서 바로 출고가 5만 5천원짜리 고급 막걸리 해창 블루 - 해창 막걸리 15도 - 를 만나게 되었다. 이 해창막걸리 15도는 구하기가 굉장히 어렵다고 들었는데, 관심있는 사람은 한 번 이 라빈 리커 스토어를 찾아 보기 바란다.

 

얼마 전 해창막걸리 12도를 다시 한 번 마셔보고 꽤 만족한 이후, 해창 막걸리에 대해 새로이 호감을 갖게 되었다. 그리고 이번에 이 해창 블루 - 해창 막걸리 15도짜리를 마셔 보고, 나는 이제 완전 해창 주조의 팬으로 돌아 서게 되었다. 언젠가 해남의 해창 주조에 찾아가거나, 아니면 인터넷을 통해 전설의 해창 막걸리 18도에도 도전해 볼 생각이다.

2022.03.20 - [Useful Things/술 추천] - 술 추천: 해창막걸리 12도

 

술 추천: 해창막걸리 12도

지난 2020년, 해창막걸리를 알고 처음으로 전통주 전문점에 가서 해창막걸리를 사 왔던 기억이 난다. 그 전까지 소위 프리미엄 막걸리를 마셔 본 적은 없었다. 그 때 샀던 해창막걸리는 아마 9도

seoulindanger.tistory.com

 

사실 와인이나 위스키는 수십만원 짜리 가격대를 당연시 하면서, 막걸리에 대해서는 2,000원 만 넘어도 비싼걸로 치는 것에 대해서 참 모순적이라고 생각했다.

와인에 한정지어서 비교해 보자면, 싸구려 데일리 와인이 한 8,000원 ~ 15,000원 정도에 팔린다고 하면, 사실 15도를 넘는 막걸리이고 고급 라인이라면 당연히 한 2만원은 해도 되지 않나 생각한다. 해창 막걸리의 고가 전략에 대해서는 이러쿵 저러쿵 말이 많지만, 직접 마셔 보고 여러 번 접해 본 결과, 나는 이 가격에 수긍할 수 있게 되었다. 

 

먼저 이 해창 생 막걸리 15도에 대해서는 아주 잘 리뷰를 해 준 유튜브 영상이 있어 소개한다. 글 이상으로 영상으로 리뷰할 때 전달 할 수 있는 생생함이 있는 것 같다. 

YouTube의 해창 블루 리뷰 동영상

 

이 해창 막걸리 15도는 별칭부터 잘 지은 것 같다. '해창 블루'라고 하는 모양인데, 아이보리색 막걸리 색과 푸른색 라벨, 그리고 금빛 글씨의 조화가 참 잘 어울리고 고급스럽다. 확실히 해창 막걸리 12도 짜리보다 더 디자인도 잘 된 것 같다.

 

이 막걸리는 정말 맛이 좋다.

단맛, 새콤한 맛, 요구르트 같은 맛 모두가 분명하고 확실한 색채와 존재감, 그리고 볼륨을 가지고 입 안에서 조화롭게 드러난다. 감히 예술의 경지다. 진짜 훌륭한 막걸리를 만들어 냈다. 그 어떤 것도 빠짐 없이 풀 볼륨으로 느낄 수 있다. 그러면서도 서로 잘 균형을 이루어서 과도하게 느껴지지 않는다. 정말 막걸리 그 자체만으로도, 다른 거 하나 없이 훌륭한 맛을 즐길 수 있는 그런 작품이다.

 

향도 훌륭하다. 깊고 진한 향이 향기롭게 퍼진다. 여러 막걸리 중에서 감히 가장 존재감이 강한 향을 가진 것 같다. 포도 느낌의 향을 베이스로 한 새콤달콤한 향기를 가지고 있다. 곡물 특유의 고소함도 느껴지고, 역시 15도라는 알콜 도수가 있는 만큼 향도 잘 뿜어나온다. 희미하게 쌀 특유의 달콤한 향이 맨 뒤를 장식하는 훌륭한 nose 를 가지고 있다.

 

질감은 해창 특유의 꾸덕함이 일품이다. 농후한 질감에 더해 기분 좋은 점도를 가져서 마시는 것 만으로도 입 안이 즐겁다. 맛이 화려해서 질감이 가벼우면 어색할 것 같은데, 그에 걸맞은 확실한 바디감과 묵직함이 있어 더욱 풍성하게 느껴진다. 

 

해창 막걸리의 묘미를 잘 몰랐을 때에는 가격 때문에 무작정 해창 막걸리의 단점을 찾고 싶었다. 그러나 해창 막걸리에 대해 익숙해 지면 익숙해 질수록, 그리고 알콜이 높은 버전을 즐겨 보면 즐겨 볼수록, 이 술은 정말 명작이고, 앞으로 우리나라 프리미엄 막걸리 스타일의 한 축을 만들어 갈 그런 술이라고 생각한다.

 

좀 비싸기는 하지만, 와인 한 병 괜찮은 거 사 마신 셈 치고 꼭 한 번 마셔 보기를 권한다. 결코 후회 없을 것이라고 자신한다. 간만에 정말 만족스러운 한 병을 만나서 무척 기쁘다.

 

해창 막걸리 15도, 해창 블루는 정말 강력히 추천한다.

 

해창 생막걸리 15도

728x90
반응형

'Useful Things > 술 추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술 추천: 담은 막걸리  (0) 2022.05.03
술 추천: 봉평 메밀 막걸리  (0) 2022.05.02
술 추천: 골목 막걸리  (0) 2022.04.30
술 추천: 국순당 쌀 막걸리  (0) 2022.04.25
술 추천: DOK 막걸리  (0) 2022.04.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