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렵채집일기/운명을 개척하기 - 지혜와 운

어려움을 헤쳐나간다는 것

by FarEastReader 2021. 3. 10.
728x90
반응형

Photo by  Karim MANJRA  on  Unsplash

어려운 시기는 누구나 온다. 정말로 어렵고 힘든 시기가 찾아왔을 때 어떻게 버텨야 하는지, 그리고 그 시기를 어떻게 보내야 하는지를 주기적으로 쓰는 이유는,

1. 스스로도 정말 잊지 않기 위함이고

2. 또 검색의 특성상 항상 뒤로 밀리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많은 사람이 보고 힘을 얻었으면 하기 때문이다.

 

어려운 시기를 버티는 방법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아래 세가지이다

1. 반드시 시작이 있으면 끝이 있다

- 영원한 고통은 없음을 아는 것. 절대로 순간적인 기분에 좌지우지되지 말자

2. 이 와중에도 감사할 것을 찾아야 한다

- 감사하는 삶을 연습하는 훈련으로 여기자. 밝은면을 찾으면 그래도 버틸만 하다

3. 평정심 유지

- 당신이 결국 이 어려움을 극복해야 한다. 침착하자. 울부짖고 소리쳐도 모두가 비웃을 뿐이다.

 

많은 어려움들은 일단 지나가기만 하면 별거 아닌 것이 많다.

평정심을 유지하며, 하나라도 감사할 일을 찾으면 그에 대해 감사하자.

미운 사람, 싫은 사람 많이 생기겠지만 그 사람 잘못이 아무리 커도 툴툴 털자. 사람 미워하는 것은 해결책이 아니다. 복수는 나중에 자기가 힘이 있을 때, 확실히 할 수 있을 때 하면 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모든 것에는 시작이 있으면 끝이 있으니 이 힘든 시기를 그저 버텨내는 체력과 뚝심을 가지려고 하자. 운동 하나라도 꾸준히 하면 좋다. 이 고난 보다 내가 더 오래 버티겠다 - 이 마음가짐이 정말 큰 힘이 된다.

 

모든 일이 뜻대로 되지 않을 때, 결국 제일 먼저 돌이켜 봐야 하는 건 자신이다.

당신이 문제를 일으켰다고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다.

남을 바꾸는 것보다, 환경을 바꾸는 것보다, 언제나 자기 자신을 바꾸는 것이 가장 쉽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조금이라도 발전할 수 있다면 아주 좋은 것이다.

나를 먼저 변화시키고, 내 문제를 내가 먼저 해결한다는 마음가짐으로 덤비다 보면,

자연스레 외부 문제에 대해서도 용기를 가지고 임할 수 있게 되는 경우가 많다.

 

주위의 비판이나 욕설, 거짓말에 휘둘려서는 안된다.

스스로가 매우 약해진 상황이라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 사람이 살다보면 실패할 수도 있고 잘 못할 수도 있다. 당신이라고 해서 무조건 성공하고 다 잘되야 하는 것은 아니다. 그저 겸허하라. 그리고 다른 사람들에게 속지 말고 담담히 자기가 옳다는 것을 하고, 주변과 최대한 소통하라. 그것이 어려움의 고통을 그나마 최소화하는 방법이고, 또 끝에 정말 실패했을 때도 당신의 자존심과 평판을 지켜낼 유일한 방법이다.

 

어려움을 헤쳐나간다는 것 - 이건 정말이지 인생을 배운다는 뜻이다.

아주 큰 뜻에서 너무 스트레스 받지 말고, 인생을 깊이 배운다고 생각하라. 

단순한 위안이 아니라, 시간이 지나면 당신은 좀 더 깊어질 것이다.

 

행복하기만한 사람은 없다. 누구나 자기 자신의 삶의 무게를 짊어지고 사는 것이다.

 

시절도 수상한데 여러모로 고통스러운 사람들도 많을 것으로 생각한다.

이 조그만 글이 모두에게 힘이 되기를 바란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