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seful Things/술 추천

술 추천: 추앙 Reverence (15%, 경기도 포천시, 민주술도가)

by FarEastReader 2024. 2. 14.
728x90
반응형

민주술도가에서 재미있는 술이 나왔다. 추앙 (reverence) 이라는 이름의 고급 막걸리다. 포도, 우리밀 누룩, 쌀로 만든 막걸리인데 포도즙이 워낙 많이 들어가서 기타주류로 분류되었다. 하지만 마셔보면 확실하게 잘 만든 막걸리라는 것을 바로 알 수 있는 멋진 술이다. 이전에도 민주술도가에서는 포도즙이 들어간 막걸리가 나왔었는데, 이 추앙은 정말 포도즙이 들어갔을 때 우리가 기대하는 그 달콤한 포도 맛이 정말 제대로 살아난 막걸리이다. 

<민주술도가 술 목록>

2023.11.05 - [Useful Things/술 추천] - 술 추천: 민주 쌀막걸리 (16%, 경기도 포천시, 민주술도가)

2023.10.08 - [Useful Things/술 추천] - 술 추천: 독립군막걸리 블랙 Black (18.6%, 경기도 포천시, 민주술도가)

2023.04.15 - [Useful Things/술 추천] - 술 추천: 민주 포도막걸리 (경기 포천)

 

우선 맛이다. 이전 마셨던 민주 포도막걸리에서는 딱히 기대했던 만큼의 '포도맛'은 느낄 수 없어서 좀 아쉬웠던 기억이 있다. 하지만 이번엔 '기타주류'로 분류되는 것까지 감수해 가며 포도즙을 확실히 넣어서인지, 정말 맛있고 시원한 포도의 맛이 났다. 우리나라 포도는 어쩌면 와인을 만들기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지만, 이렇게 풍부하고 달콤한 맛을 내는 데에는 정말 최고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쌀 막걸리 자체에서도 잘 빚으면 청포도의 맛과 향이 나는데, 보라색 포도가 들어감으로써 맛을 부스팅 (강화하고 확장해 주는 느낌) 해 준다는 생각이 들었다.

 

잔에 따르는 순간 연보라빛 액체가 묵직하게 흘러나오는 것이 매우 좋았다. 술이 375ml에 3만원 정도로 결코 싸지 않지만, 그래도 고급스럽게 빚어진 맛을 느낄 수 있어 좋았다. 포도과즙도 결코 유치한 맛이 아니었다. 사실 너무 포도주스 같으면 술로서의 매력이 떨어지겠지만, 15%의 든든한 알콜 함량과, 쌀의 고소함과 씁쓸함이 잘 어우러져서 나름의 조화를 만들어 주었다.

 

향은 비교적 단순했다. 포도향이 역시 가장 강하고, 살짝 쌀 막걸리 특유의 달큰한 고소함을 즐길 수 있다. 전반적으로 향 측면에서는 특별함을 발견하지 못했지만, 워낙 맛이 좋고 맛과 잘 어울리는 향을 가졌기에 특별한 불만은 없었다. 이 민주도가의 막걸리 중, 알콜도수가 18.6%로 매우 높은 독립군 막걸리 black이 상당히 드라이한 맛과 묵직한 향을 지녔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살짝 이 새콤달콤한 추앙 막걸리의 향에서 독립군 막걸리 black의 그림자를 느낄 수 있어서 재미있었다.

 

질감도 참 좋았다. 일단 묵직한 풀바디의 진득한 막걸리여서 좋았다. 이 술을 전내기 리스트에 올려야할까 많이 망설였지만, 일단 생탁주가 아니라 12개월짜리 유통기한을 가진 살균탁주로 보이는 점과, 기타주류로 분류되어 있다는 점에서 일단 리스트 업데이트는 보류했다. 보랏빛 술 색도 참 마음에 들었고, 무엇보다 충분히 활용된 쌀과 포도즙의 품질과 양을 질감으로도 확인할 수 있어 좋았다.

 

추앙은 다소 부담스러운 이름을 가지긴 했지만, 정말 맛있는 술이다. 간만에 달콤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술을 찾는다면 꼭 한번 마셔보라고 하고 싶다.

 

추앙 Reverence (15%, 경기도 포천시, 민주술도가)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