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렵채집일기/운명을 개척하기 - 지혜와 운

변화를 위해 노력하기- 내려놓고 최선을 다하자

by FarEastReader 2022. 7. 6.
728x90
반응형

변화를 위해 힘들고 귀찮아도 움직이자. 단, 마음 비우고 해야 편하다.

변화를 위해서는 힘들어도 움직여야 한다. 현실에 안주 하면 편하게 갈 수 있지만 그래서는 결코 변화는 없고 오히려 그 안에서 말도 안되는 자기 합리화만 이룰 뿐이다.

내려 놓을 줄도 알아야 한다. 변화를 위해서는 우선 처음부터 너무 잘하려고 오버떠는 마음을 버려야 한다. 실패 할 수도 있고 못하는 것이 당연하다. 너무 잘 보이려고 하지 말고, 그저 담담히 최선을 다하라. 일단 변화 그 자체로 대단한 거다.

용기를 잃지말고 부딪혀야 한다. 내가 뭘 해야 하는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바로 이런 것들이 너무 불편하기 때문에 사실 변화는 쉽지 않다. 시도했다가도 제자리로 돌아가버리기 십상이다.

https://blog.naver.com/sidmool/222799996273

 

힘들어도 욺직여야 합니다.

힘들다고 피곤하다고 그냥 있는게 더 좋다고 하든대로 하는게 좋다고 그냥 있으면 내 삶은 달라지지 않습니...

blog.naver.com


하지만 위 블로그 글처럼, 힘들어도 움직여야 한다.

너무 두렵고 힘들어도 계속 부딪혀 보라. 몇달만 고생하면 그 이후에는 움직이기를 잘했다는 생각이 들 것이다. 뭐 짤리거나 실패하면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하면 그만이다. 다소 내려놓고 배짱을 부릴 줄도 알아야 한다.

나는 인생에서 변화를 추구할 때마다 호되게 고생을 했다. 돌이켜보니 네 번 정도 큰 변화가 있었다. 한 번은 학생에서 인턴 경험, 다른 한 번은 직장을 이직해서, 다른 한 번은 지역을 바꿔서, 다른 한 번은 창업 이정도가 아닐까 한다. 처음에는 누구든지 겨울을 보낸다. 빨리 봄이 왔으면 하면서 벌벌 떨며 지낸다. 잘보이려고 애쓰고 바보가 되지 않으려 발버둥친다. 그러다가 어느 순간, 아주 당연한 듯이 적응을 한다. 이제는 그 패턴을 기억 속에서 찾아낼 수 있을만큼 익숙하다.

완벽주의만 버리면 된다. 처음에 너무 잘 하려고 하면 지나치게 괴롭고 롱런이 힘들 뿐 아니라, 나중에 과중한 업무를 떠맡는 원인이 된다. 가볍게, 가볍게 가라. 처음에는 약간 바보인게 좋을 수도 있다. 하나씩 영역을 늘리면 되고 그냥 내려 놓고 할 수 있는 것부터 만들어 나가라. 인정 받으려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서두르지 않는 것이 더 중요하다. 인간관계에 유의하고 자신과 상황에 솔직해져야 한다.


"나는 나의 삶을 사랑한다"

힘들거나 막연히 두려우면, 이 말을 기억해라.

결국 노력하는 것도, 변화를 추구하는 것도 자신의 삶을 더 낫게 만들기 위함을 기억해야 한다. 

 

2022.04.29 - [수렵채집일기/운명을 개척하기 - 지혜와 운] - 항상 새로움을 추구하자

 

항상 새로움을 추구하자

변화를 두려워 하지 말라. 변화는 늘 있는 것이다. 우리는 생각보다 쉽게 질리고, 금방 타성에 젖는다. 그렇기에 무언가를 꾸준히 하기 위해서는 역설적으로 그 안에서 계속 유동적인 변화를 도

seoulindanger.tistory.com

 

이전에도 변화를 두려워 하지 말고, 열심히 움직일 것을 권하는 글을 쓴 적이 있지만,

막상 변화를 추구하게 되면 몸과 마음 모두 상당히 지친다는 것을 잊고 있었다. 그래서 이렇게 글로 남기니 꼭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나도 새로운 변화를 몇가지 추구하였다. 더 행복한 삶을 위해서 더 힘차게 앞으로 나아가 보려고 한다.

물론, 내려 놓고, 마음 편하게!

 

@unsplash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