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렵채집일기/운명을 개척하기 - 지혜와 운

거리의 자동차들

by FarEastReader 2022. 7. 2.
728x90
반응형

운전을 하기 전에는 거리의 자동차들은 그저 풍경처럼 느껴졌다. 하지만 지금은 외국에서 버스을 타면서 창밖의 도로를 보고 있어도 뭔가 도로 위의 자동차들에게 친밀감이 느껴진다. 어디론가 달려가는 더 차들 중에 나같은 사람이 하나 있을 거 같은 생각이 들어서다.

오늘은 세 가지 어려운 일을 해야 했고, 그리고 멀리 떠나는 일정도 소화해야 했다. 세 가지 일 중에서는 두 가지는 겨우 처리했고, 남은 하나는 결국 다 하지 못했다. 그러나 이것도 무작정 피할 수 만은 없다. 결국 끝내야 하는 일이다.

허겁지겁 일을 마치고 멀리 떠나왔다. 무사히 잘 도착했다. 아주 먼 곳이지만 뭔가 이제는 고향같이 익숙해진 곳이다. 계속 이렇게 내가 편히 다닐 수 있는 공간을 늘려 나가고 싶다. 다음엔 대만이나 중국에서 그런 기회를 잡을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막연하게 생각해 본다. 그러러면 중국어를 잘 해야겠지만…

다시 거리의 차들을 본다. 자동차는 정말 멋진 발명품이다. 차만 있으면 정말 멀리까지 편하게 갈 수 있다. 차가 없으면 갈 수 없는 곳도 많다. 거꾸로 차가 있으면 거의 아무때나 제한 없이 길 닫는 곳 어디든 갈 수 있다. 그만큼 자유도가 커지는 것이다.

나는 아직도 여러 곳을 다녀 보고 싶고 그 안에 들어가 보고 싶다. 세상은 참 즐거운 곳이고 내가 모르는 건 너무 많다. 인생은 어차피 계속 미지의 것을 하나 하나 경험하고 그 안에서 펼쳐지는 예측 불가능성에 대응해 나가는 과정이다.

이제 벌써 2022년도 하반기에 들어섰다. 돌이켜보면 늘 짧은게 인생이고 늘 빠르게 지나가고 모자라기만 한 것이 시간이다. 술의 힘을 빌리든, 차를 타고 다니든 계속 용감히 내게 주어진 가능성을 신중하지만 과감하게 탐구 해 나가고 싶다. 내게 주어진 운명의 영토는 내가 탐험하고 다닌 만큼 넓어지는 법이다.

이런 일을 왜 하냐고? 글쎄…
나는 이 질문을 생각할 때마다 다시 거리의 자동차들을 떠올리게 된다. 다들 그렇게 어디로들 가는 걸까? 길이 막히면 막히는 대로, 아니면 아닌 대로, 이 많은 차들이 다 어디로 그렇게 열심히 가는 걸까? 이 차도 없는 시간에 어디들 그렇게 빨리 달려가는 걸까? 라는 궁금함과 매우 닮은 질문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결국 중요한 건 차를 몰고 있는 이상 목적지까지 갈 수 밖에 없듯이, 우리도 우리 삶을 사는 이상 열심히 사는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잠시 시간이 난 지금 그래서 난 책을 펴고 운동을 한다.
싫어도 일을 성실히 수행하고 앞으로 나아가려고 한다.
점도 보고 상담도 받으며 할 수 있는 건 다 해보려고 한다.

정말이지 잘 살아가고 싶다.


@unsplash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