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seful Things/술 추천

술 추천: 와일드 터키 101 (Wild Turkey 101)

by FarEastReader 2021. 9. 19.
728x90
반응형

버번을 마시려면 꼭 추천하는 버번 3대장은 메이커스 마크(Maker's Mark), 버팔로 트레이스 (Buffalo Trace), 그리고 이번에 소개할 와일드 터키 101 (Wild Turkey 101)이다.

우선 다른 버번 3대장 들의 리뷰를 소개한다. 관심있는 사람들은 꼭 확인해 보기 바란다.

2021.08.29 - [Useful Things/술 추천] - 술 추천: 메이커스 마크 (Maker's Mark)
2021.06.26 - [Useful Things/술 추천] - 술 추천: 버팔로 트레이스 (Buffalo Trace)

와일드 터키 (Wild Turkey)의 뒤에 붙은 숫자 101의 의미는 알콜 도수다. Proof 라고 하는데 알콜 도수에 2를 곱한 수를 기재한다. 즉, 101이라면, 50.5%의 알콜 도수를 의미한다. 와일드 터키의 경우, 그냥 와일드 터키 버번(Wild Turkey Bourbon)과, 와일드 터키 101 (Wild Turkey 101)이 있는데, 101이 붙지 않은 그냥 와일드 터키 (Wild Turkey)의 경우는 도수가 40.5%, 즉 81 Proof이다. 사실 50.5%의 도수는 솔직히 버번 치고도 높은 편이다. 메이커스 마크 (Maker's Mark)나 버팔로 트레이스 (Buffalo Trace)의 경우 알콜 도수가 45%인데, 이들과 비교하자면, 그냥 와일드 터키 (Wild Turkey)는 도수가 40.5%라서 살짝 약한 느낌이고, 와일드 터키 101은 50.5%이니 역시 좀 세다는 느낌이다.

그래서 그런지, 이 와일드 터키 101을 마시고 메이커스 마크를 마시면, 메이커스 마크는 꽤 부드러운 술처럼 느껴진다. 마치 젠틀맨 잭 (Gentleman Jack) 처럼....

그리고 좀 살펴 보니, 이 와일드 터키는 라이(rye, 호밀)의 비중이 높아서 그런지 버번이지만, 라이의 특성도 상당히 느껴진다고 한다. 확실히 좀 더 거칠거칠한 라이의 질감과 강력한 알콜의 맛이 묘하게 배어나오는 버번이다. 그래서 고기, 특히 소고기와의 궁합이 매우 좋은 것 같다.

먼저 Nose (노즈, 향)은 세고 강인한 알콜향과, 그 안에 묻어 나오는 달콤한 토피와 캐러멜 향이 매혹적이다. 버번은 이 달콤한 향이 참 특징적인데, 향과 달리 맛은 매우 강렬하고 곡물 특유의 알싸함이 진하게 전해지니 참 특이하다. 와일드 터키 101 또한 위와 같은 알콜 + 달콤한 향에 참나무 특유의 나무향과 부드러운 버터 향까지 살짝 올라온다. 향은 와인 3대장들 가운데 가장 독특하다고 생각했다.

Palate (팔레트, 맛)은 강렬한 알콜과 라이의 맛이 우선 첫인상을 장식했다. 그리고 살짝 메이플, 바닐라의 부드러운 달콤함이 혀에 남았고, 오크 맛과 희미한 숯 (char)의 맛이 깔끔하게 입 안을 정리해 준다. 기본적으로 질감은 미끌미끌하고 부드러운데, 향과 맛이 강해서 무언가 폭발적인 액체를 마신 듯한 인상을 준다. 소량을 조금씩 마셨을 때 단 맛이 강하고, 어느 정도 양을 따라 놓고 약간 벌컥 들이키면 알콜과 곡물의 알싸한 맛이 훨씬 강해 진다. 살짝 살짝 안주와 함께 작은 모금을 마셨을 때 훨씬 술의 맛을 진하게 느낄 수 있는 인상이다. 전반적으로는 펀치감과 바디감이 강한 boldness를 느낄 수 있다.

마지막으로 Finish (피니쉬, 잔향)도 인상 깊다. 알콜이 세서 그런지 신중하게 피니쉬를 의식하지 않고 마시면 바로 알콜 때문에 콜록 거리게 된다. 각 모금마다 충분히 간격을 두고 숨을 길게 내쉬면서 피니쉬를 즐기는 것이 이 술을 훨씬 잘 즐기는 방법이다.

피니쉬는 마치 담배 모금처럼 향기롭고 또 진하다. 알콜 향 속에서 타는 듯한 향과 살짝 특이한 후추향 같은 것이 남는다. 약간 오렌지 껍질의 향과 나무 향기도 잔향처럼 느낄 수 있다.

술이 좀 세고 강한 인상의 술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버번 3대장 중에서는 이 와일드 터키 10이 가장 좋을 것 같다. 그리로 한식과 곁들일 때도 와일드 터키 101이 소주의 대체로서도 꽤 잘 맞을 것 같다. 이 술은 메이커스 마커보다는 잘 안알려진 것 같은데, 막상 버번의 인기가 높아지면 가장 팬을 많이 확보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예상을 해 본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