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렵채집일기/운명을 개척하기 - 지혜와 운

멋진 나날을 상상해보라

by FarEastReader 2021. 8. 2.
728x90
반응형

행복해지고 싶다면 상상력을 훈련할 필요가 있다. 과거 글에서도 돈을 벌고 싶다면 그 돈을 벌어 뭐할건지를 알아야 한다고 한 적이 있는데, 모두 같은 맥락이다.

멋진 나날을 그리는 법을 알아야 한다.
내가 진짜 뭘 원하는가,  나는 언제 행복한가 이런 것을 알아야 한다는 뜻이다.  결국 원하는 것이 있어야 그걸 제대로 표현도 할 수 있고 이것이 현실로 이루어질 수도 있는 것이다. 나는 이런 것을 가질 자격이 없는 사람인데 같은 말은 집어치워라. 노력을 해서 그에 어울리는 사람으로 스스로를 바꾸면 된다. 그러나 가장 답답한 상태는 원하는 것조차 없는 막연한 상태다.

물론 노력은 필요하다. 하지만 그 노력도 무조건 스스로를 몰아붙인다고 가능한 것은 아니다. 적어도 뭔가 보상이 기대되어야 하고, 그 과정이 견딜 수 있을 만한 것이어야 한다. 몸이 너무 아프거나 마음이 너무 지친 상태라면 노력조차 불가능한 것이다. 먼저 약간 쉬면서 회복을 돕는 회복을 도모하는 것도 방법인데 이럴 때 이럴 때 진짜 자기가 원하는 게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것이다.

의외로 긴 시간이 필요하지 않다. 짧으면 하루 길면 일주일 정도 잘 쉬면서 생각을 해본다면, 자기가 진짜 원하는 게 어떤 삶인지 그리고 그를 위해서 자기가 어떤 노력을 해야 되는지는 어느 어느 정도 그려지기 마련이다.

일단 원하는 것을 알고 나면 이루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내가 개인적으로 효과를 본 것은 먼저 하루에 100번씩 쓰기를 백일간 지속하는 것이다.
그리고 또 하나는 자기 직전이나 자고 일어나서 편안한 상태에서 명상을 통해 자기 자신 그리고 신과 진솔한 대화를 나누는 것이다. 일종의 기도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가능하면 일과 시간에는 이런 걸 잊어버리고 내가 해야 할 노력에만 집중한다. 물론 화살 기도의 형식으로 자기가 원하는 것을 짧게 기도 하거나 아니면은 다짐을 되새기는 방법도 좋지만, 그보다는 집착을 버리고 내가 응 강해야 할 노력에 좀 더 힘을 기울이는 것이다.

무언가를 해주세요 해주세요라고 자꾸 부탁하는 거 그것도 참 좋지만 결국 스스로 해야 될 부분이 있는 거다. 그리고 노력의 중요성은 위에서도 방금 말했지만, 또 하나 해야 되는 것이 바로 내가 원하는 게 무엇인지를 알고 그것을 얻었을 때의 느낌이나 아니면 성취감, 또는 그때 내가  하고 싶은 것들을 즐겁게 상상하는 것 이 또한 내가 해야 될 중요한 파트인 것이다.

그리고 이건 되게 즐거운 일이기도 하다. 꼭 한 번 실험해 보기를 바란다. 많이 지쳐도 자기가 원하는 것을 알면 힘이 절로 나는 것이 사람이다. 우리는 스스로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도 잘 모르고 그것을 상상하는 교육을 받지 못했다. 그렇지만 이 세상에서 성공한 사람이나 뭐 성공한 사업가 이런 사람들은 자기가 원하는 것이 뭔지 알고 이것을 이루기 위해 어떻게 해야 되는지 항상 고민한 사람이다. 이걸 영어로는 비전(vision)이라고 하기도 한다.

우선 원하는 것을 알고, 믿음을 가지고, 상상하라. 그리고 집착하지 말고 자기가 해야 될 일들을 해나가라. 그러면 반드시 기적은 이루어진다. 어둡고 답답하게 느껴질  때라도, 반드시 끝이 있다는 걸 믿고, 좋은 시절을 상상하고 견뎌내면 된다.


@unsplash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