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렵채집일기/운명을 개척하기 - 지혜와 운

나쁜 기분은 얼른 얼른 털어버려라

by FarEastReader 2021. 8. 4.
728x90
반응형

마음의 평화를 유지하는 것의 중요성이나, 

좋은 기분을 유지하는 것의 중요성은 이미 과거에도 몇 번 말했다.

 

하지만 모든 것에는 다각도로 접근했을 때 더 알기 쉬운 경우도 많이 있다.

 

마음의 평화를 얻거나, 좋은 기분을 유지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 모를만큼 현재가 힘들다면, 오히려 이런 접근이 더 나을 수 있다.

"나쁜 기분이 들면 바로바로 잊어버려라"

 

힘들고 고통스러울 때, 화가 나고 막 욕하고 싶을 때

먼저 잠시 침착하게 숨을 고르고

"아 내가 지금 힘들구나, 안좋은 기분을 느끼고 있구나" 라고 스스로의 상태를 가만히 바라보고 인식한다.

나쁜 감정, 고통도 가만히 바라보고 있으면 조금 누그러진다. 그리고 이 상황을 조금 더 객관적으로 인식해 볼 수 있게 되면, 그러한 부정적인 상태가 상당히 완화된다.

 

바로 그렇게 된 상황에서 스스로를 위로해 주면 된다. 본인의 무의식이나, 아니면 내면의 자아를 상상하며 말을 걸면 된다.

"야, 많이 힘들지? 잘 버텼어. 그런데 다 잘될거야. 지금까지도 정말 잘 버텼잖아."

"나쁜 일만 계속 되는 사람은 없어. 인생은 힘들지만, 힘든일만 있는 것은 결코 아니야".

 

그렇게 부정적인 감정을 억누르거나 부인하지 말고 솔직히 인정한 상태에서, 조용히 기다리면 자연스럽게 누그러지기 마련이다.

부정적인 기운이 날아가고 나면 애써 그것을 기억하거나 되새김 하려 하지 말고, 그냥 훌훌 털어버리라.

 

이전 글에서도 적어도 쉴 때는 완전히 잊고 쉬라고 말한 바 있는데, 그렇게 맺고 끊는 것을 의식적으로 해 주는게 좋다.

 

나쁜 감정을 최소한으로 경험하고, 될 수 있는한 그 쪽에 의식을 두지 않도록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밝은 시간을 누릴 기회가 찾아오게 된다. 

 

조용히 바라본 하늘,

흘러가는 계절,

잠깐 맛있게 먹은 아이스크림, 

이런 것들에 감사할 수 있는 여유가 생긴다. 그리고 그 여유 속에서 될 수 있는 한 감사한 것, 행복한 것에 대해 좀 더 생각을 모아 보라.

당신은 생각보다 매우 행복한 사람일 수 있다.

아니, 적어도 행복하거나 감사하다고 여길 수 있는 것들을 그래도 꽤 많이 찾아낼 수 있는 사람일 것이다.

 

이렇게 되면 의식하지 않아도 행복이 당신에게 온다.

 

믿어지지 않겠지만 정말 사실이니, 꼭 한 번 해보기 바란다.

부정적인 감정은 빨리 버리고, 가능한 사소한 것이라도 감사하고 사랑하라.

 

모두들 느끼고 있겠지만, 우리의 삶은 사실은 정말 짧다..

Photo by  Kien Do  on  Unsplash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