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렵채집일기/Blockchain 라이브러리

비트코인, 그리고 달러의 지정학 - 비트코인이 왜 중요한가에 대한 답변

by FarEastReader 2023. 11. 14.
728x90
반응형

우리 시대에 비트코인만큼 중요한 자산이 있을까?

 

내 생각엔 거의 '주식회사 제도'의 발견 급의 파장을 가져올 수 있는 것이 바로 비트코인이라는 발명품이다.

어느 국가나 무장단체, 제도에 귀속되지 않는 완벽하게 중립적인 규칙을 가지는 돈인 비트코인이 급속하게 자리를 잡고 있는 것이 바로 2020년대인 것이다.

 

그리고 이 비트코인에게 진정한 기회를 주는 것이 바로, 지정학적 대 격변이다.

2023.10.09 - [수렵채집일기/Blockchain 라이브러리] - 지정학적 위기와 비트코인

2023.05.09 - [수렵채집일기/Blockchain 라이브러리] - 오태민 살아있네. 비트코인에 대한 좋은 설명

2022.05.22 - [수렵채집일기/Blockchain 라이브러리] - 비트코인 지혜의 족보 (오태민 저)

 

이전에도 위와 같이 글을 통해서 비트코인의 본질과, '미국 중심의 체제'가 격변하면서 미국이 세계 질서의 적극적 유지를 포기하려고 하는 이 때에 발생하는 지정학적 위기가 비트코인의 가치를 사람들이 깨닫게 하는 본질적인 힘이 되고 있다는 것을 설명한 바가 있다.

 

그런데 최근, 이 논점을 적극적으로 분석한 책 - 오태민 작가의 '비트코인, 그리고 달러의 지정학'을 선물 받아 읽으면서, 이 지정학적 위기가 단순히 비트코인에 기회를 주고 있을 뿐 아니라, 내가 살고 있는 세계를 본질적으로 흔들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한 블로그 글을 꼭 읽어 보기 바란다.

<비트코인, 그리고 달러의 지정학 by 오태민>

https://onlight.tistory.com/36

 

비트코인, 그리고 달러의 지정학 by 오태민

이 책은 기본적으로 본격적인 지정학 서적이다. 달러와 미국 패권이 가져다 준 현재의 번영이 어떻게 형성되어 왔고, 또 앞으로 어떻게 변해 갈지에 대한 여러 견해를 소개하면서, 이 달러와 미

onlight.tistory.com

 

미국이 지켜주지 않는 대만, 그렇게 되어 중국에 병합되어 버린 후의 동북아, 

한국 안에서의 친중 세력의 대두, 또 민주당과 국민의 힘의 극단적인 대립 등등, 지금의 사회는 생각보다 많이 혼란스럽다.

 

앞으로의 사회가 지금이랑 똑같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 만큼 위험한 일은 없다.

 

그렇기에 더욱 지금, 비트코인에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지정학적 위기 시대에 가장 안전하게 당신의 자산을 지켜줄 자산으로서 비트코인을 바라볼 줄 알아야 하는 것이다.

 

물론 비트코인의 가치가 여기에 국한되지는 않는다. 일단 이렇게라도 비트코인의 가치를 이해하고, 그 가능성을 탐구하여 보면 완전히 다른 세계가 보일 것이다.

 

그러나 이 책은 꼭 비트코인에 관심이 없어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지금의 미국 중심의 경제 체제가 어떤 의미를 가지며, 이 체제의 붕괴가 어떤 위기를 초래할 것인지에 대해 매우 좋은 생각할 거리를 제공해 주기 때문이다.

 

비트코인은 반드시 당신의 일상 생활에 중요한 존재가 된다.

더 늦기 전에 (사실 1 BTC가 1억을 넘기 전에), 꼭 이 비트코인이 뭔지, 얼마나 놀랍고 자유로운 경제 활동의 가능성을 부여해 주는 자산인지, 또 국가나 무장세력에 의한 신뢰의 강제 없이도 신뢰를 구축할 수 있다는 것이 어떤 것인지를 공부해 보길 바란다.

 

ChatGPT 4.0으로 만든 이미지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