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렵채집일기/운명을 개척하기 - 지혜와 운

사람을 착취하는 전통

by FarEastReader 2023. 7. 30.
728x90
반응형

몇년 전 가스라이팅의 위험성에 대해 경고한 적이 있다.

2020.04.24 - [수렵채집일기/운명을 개척하기 - 지혜와 운] - 가스라이팅 일삼는 새끼들에게서 벗어나라

 

가스라이팅 일삼는 새끼들에게서 벗어나라

내가 살면서 느끼는 건데, 아주 악질적인 것이 가스라이팅이다. 거의 모든 폭력관계에서 항상 수반되는 것이 가스라이팅이고, 인간의 정신을 괴롭게 한다는 점에서 더욱 용서할 수 없는 폭력이

seoulindanger.tistory.com

 
그런데 역시 세상은 계속해서 가스라이팅을 일삼는 사람들에게 휘둘리는 인상이고, 이들이 여전히 사람들을 괴롭히며 자신들의 욕심을 채우며 사는 것 같다.

인간의 삶이라는게 정말 결국 서로가 서로를 이용하고 혼자서는 살 수가 없는 것은 맞는데, 끝이 없는 욕심을 가진 사람들은 결국 선을 넘어 타인을 착취하고 그에 기생하려고 든다.

어제 (2023.7.29) 종영한 SBS드라마 악귀에서 악귀가 왜 탄생하고 악귀가 왜 생에 집착하는지에 대한 묘사가 나오는데, 이 드라마를 보면서 사람의 타인에 대한 착취는 세계적으로 많이 보이기는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도 참 지대로 사람을 착취하고 이걸 정당화하는 유구한 전통과 문화가 있구나, 하는 걸 새삼 깨달았다.

특히 우리 사회는 유교 탈레반 시절 (조선왕조)을 겪으면서 이게 더욱 공고화 되었다. 타민족이나 언어, 종교가 다른 사람들을 피지배계층이나 차별계층으로 삼던 일반적인 다른 나라 역사와 달리 우리나라는 같은 민족을 노예 삼아 착취한 역사가 길다 보니 (백정이 여진족이나 북방민족이라는 설이 있지만 하.. 정말 전국에 수십만 단위로 존재한 백정 다수가 타민족이라고 믿는가?) 이 매커니즘과 착취의 논리가 더욱 종교화 된 거 같다.

그런데 이제는 MZ세대의 새로운 도전도 있고, 사회 자체도 부유해 지면서 점차 사람을 쉽게 착취할 수 없는 사회로 바뀌어 가고 있다. 힘을 가진 사람들이 때렸을 때, 맞고만 있는 사회가 아닌 것이다. 또 개진상들이 무리한 요구를 할 때, 이를 잘 증거 수집하고 대응할 수 있는 사회와 세상이 되어 가고 있다.


최근 주호민씨 가족의 특수교사 고소 사건이나, 조국 교수 일가의 파렴치 행위 같은 것을 보아도, 세상에는 착한 이미지를 연출하며 좋은 이야기를 하는 사람일수록 사실 남을 더 통제하고 지배하고자 하는 경향을 드러내기 십상이며, 결국 사람에게 있어서 중요한 건 말이나 스탠스 (취하는 입장) 보다, 실제 어떤 행동을 하는지를 보는 게 중요하다는 것이 더욱 생생히 드러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처럼, '사상'이나 '도덕 or 윤리'가 사람을 착취하는 정신적인 정당화 자료로 악용되어 온 경향이 강한 나라일수록, 그러한 이데올로기가 얼마나 위험한지 자각을 하고 있어야 당하지 않을 수 있다. 또한, 항상 말이나 어느 편에 있는지 보다는 그 사람이 실제 하는 '행동'과 그 사람이 지금까지 해 온 '실적'만을 보고 판단해야 한다.

 

일에 열정을 불태우고, 책임감을 가지는 것은 좋은 일이고 귀한 일이다. 하지만 그런 희생과 헌신은 그만한 가치를 가지는 사람과 조직을 위해 하는 것이 맞다.

(1) 자신을 정말 가족 처럼 대해 주고, 실제 그만큼 스스로를 오픈해서 받아 들여 주는지?

(2) 그리고 자신의 의견을 진지하게 들어 두는지?

(3) 또 자기 말고 타인에게 어떻게 행동하는지?

(4) 그 사람이 주장하는 말과 행동이 일치하는지?

이런 질문을 항상 던지면서 답을 체크해 봐야 한다.

(1), (2)는 자신과 상대방과의 관계에 관한 질문, (3)은 비교대조 (4)는 언행일치를 따져 보는 그런 질문 들이다.

 

여기에서 하나라도 어긋나는 게 있으면, 이 사람이 하는 말은 기본적으로 '의도가 담긴 것'으로 전제하고 철저히 'Tit-for-Tat' 전략으로 가는게 맞다. 이 부분은 며칠 전 글로 쓴 적이 있다.

2023.07.22 - [수렵채집일기/정치와 사회] - 나쁜놈들에게 잘해 주지 마라

 

나쁜놈들에게 잘해 주지 마라

이번에 서이초 초등학교 1학년 교사의 자살사건을 보면서, 참 많은 생각을 하게 된다. 우리들은 참고 살고, 이해해 주는 관용이 좋은 것이라고 배우지만, 이건 하나만 알고 둘은 모르는 것이다.

seoulindanger.tistory.com

 

가스라이팅은 인생을 좀먹고 망치는 걸 넘어서, 당한 사람을 파멸시킨다. 

그리고 명심하라, 대한민국은 가스라이팅 현상이 진짜 심한 경향이 있다. 그리고 우리 사회와 전통은 사상으로 이걸 정당화하고 개인의 목소리를 막는 데 복무해 온 오랜 역사가 있다.

 

세상 모든 것이 완벽한 게 없다. 나는 이 글을 통해 우리 전통과 역사를 부정하려고 하는게 아니다. 다만 우리가 극복해야 할 점이고, 우리가 가진 단점이라는 것을 기억하라는 것이다.

 

관련하여 가스라이팅에 대해 아주 재미있는 글을 발견하여 링크한다.

 

MZ세대를 위한 조언 – 가스라이팅 안 당하는 법 (’23-07-27)

https://saju-blog.com/%ea%b0%80%ec%8a%a4%eb%9d%bc%ec%9d%b4%ed%8c%85-%ec%95%88-%eb%8b%b9%ed%95%98%eb%8a%94-%eb%b2%95/

 

MZ세대를 위한 조언 - 가스라이팅 안 당하는 법 ('23-07-27) - 사주라이프 - MZ세대를 위한 조언. 가스

MZ세대를 위한 조언. 가스라이팅 안 당하기 위해 가스라이팅의 뜻에 대해서 제대로 알아보고, 이해를 돕기 위해 예시 또한 알아보자. MZ세대 화이팅

saju-blog.com

 

조금 더 당당해져라.

그리고 그 당당함을 위해, 사회와 조직, 그리고 타인에 가치가 있는 활동을 하고, 정직하게 가치를 창출하라.

그렇게 우리는 한 걸음 앞으로 나아가는 '자유인'이 될 수 있는 것이다.

 

https://www.chosun.com/entertainments/enter_general/2023/07/30/IUYMSQYMATNJ47ZRVAHPOSG3MU/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