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렵채집일기/골드러시 - 금광

강달러 시대엔 조선주가 좋다

by FarEastReader 2022. 8. 8.
728x90
반응형

한 2020년 초부터, 조선주가 유망하다는 이야기를 해 왔다. 특히 전설적 개인투자자 김봉수님의 주장의 영향을 많이 받았는데 면목없게도 한 2021년 중순 정도부터 조선주가 다시 폭락하면서 한동안 그냥 물려 있는 채로 지냈었다.

조선주도 여러가지가 있지만, 진짜 협의의 조선주, 즉 정말 조선소 주식 중에서는 아래 두가지를 보유하고 있다.

플러스로 삼성중공업도 좋게는 보고 있다.

한국조선해양 (009540, 코스피) 과거 3년 주가추이 (2022.8.8. 기준)

현대미포조선 (010620, 코스피) 과거 3년 주가추이 (2022.8.8. 기준)


이런 조선소 주식에 투자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쉽게 정리하자면,

1. 앞으로 LNG선박 (연료를 LNG로 쓰는 것)으로 거의 모든 선박이 교체되어야 하는데, 우리나라가 이 부분에서 1등

2. 중국 조선소가 미국의 견제로 수주에 영향이 있음

원래는 이 두가지였다.

LNG선박 시장 규모가, 20년간에 걸쳐 3000조 시장인데 이 중 절반, 50%만 한국이 먹으면 1500조 매출 시장이다.

당기순이익률을 간단히 10%로 가정하면 150조 이익이 남는 시장이라는 뜻이다.

물론 이 150조 이익이라는 것은 20년간에 걸쳐 발생하는 이익이다.

하지만 주식의 시가평가는 PER로 이루어진다. 즉 이익에다 배수를 곱해서 정해지는 것이다.
조선업의 PER은 알기 어렵다. 싸이클을 타서 안좋을 때는 맨날 적자였다가 갑자기 좋은 싸이클 오면 크게 이익을 내서 평균 PER을 내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하지만 조선업의 싸이클은 거의 20~30년이라고 한다. 한번 벌면 20년은 간다는 이야기다.
그래서 나는 과감히 PER 20배를 적용할 수 있다고 봤다.
그러면 조선업의 시총은 다시 150조가 되어야 한다 (즉, 1년이익이 150÷20 = 7.5조인데, 여기다가 PER 20배를 다시 곱하면 150조가 되니..).

그런데 주요 조선사들 (한국조선해양 6.2조, 현대미포조선 4조, 대우조선해양 2.1조, 삼성중공업 5.1)의 시총을 현재 모두 합쳐봐야 17.4조원이다. 그런데 사실 한국조선해양이 현대미포조선이나 대우조선해양의 지분을 들고 있으로 이 17.4조원도 중복계산이다.
여튼 단순히 봐도 8.6배는 갈 수 있다는 계산이다 (17.4조의 시총이 150조의 시총이 되어야 하니...)

그런데 위 가정에 더해서 또 하나의 호재가 터졌다. 그것은 바로, 강달러다.
따라서 이제는 조선주 투자의 이유를 3가지로 말할 수 있고, 이 세가지가 있는 한 조선주 투자에 대해 블로그에서 발표할 수 있는 확신이 생겼다고 본다.

1. 앞으로 LNG선박 (연료를 LNG로 쓰는 것)으로 거의 모든 선박이 교체되어야 하는데, 우리나라가 이 부분에서 1등

2. 중국 조선소가 미국의 견제로 수주에 영향이 있음

3. 강달러

강달러는 왜 중요하냐면, 결국 해외 건설도 마찬가진데, 사실 조선소나 건설업 모두 수주산업이기에, 수주 당시에는 이 프로젝트로 흑자를 볼지 적자를 볼지 알기가 쉽지 않다. 수주금액보다 실제 시공시 돈이 많이 들면, 이를 오버런 (overrun)이라고 하는데 바로 적자 나락 가는 것이다. 그것도 아주 큰 폭으로.

또 조선소나 해외건설은 달러로 돈을 받아서 원화로 지출한다. 해외에 현장이 있는 해외건설보다, 배를 만드는 도크가 국내에 있는 조선소가 이 경향이 훨씬 심하다.

강달러가 앞으로 얼마나 지속할지는 모르겠으나, 이정도로 강달러가 유지되고, 원화 값 (원화의 가치)가 달러 대비 유지되기 어려운 지정학적 리스크가 계속 지속된다면, 조선소들은 큰 환차익을 볼 가능성이 있다.

이럴 때 돈을 크게 덤으로 더 벌어두면, 사실 20년이 아니라 앞으로 좀 더 안정적으로 갈 수 있는 여지가 생기는 것이다.

그리고 사실 나는 조선주는 국방산업과도 관련이 분명히 있다고 본다. 향후 미중패권전쟁이 심해지면 또 나름의 수혜가 있을 것이다. 또한, 이런 배들은 인류가 만드는 가장 큰 vessel (탈것)이라는 점에서, 향후 화석연료를 대체하는 연구 (이미 LNG선박의 대체로 시작되었다)와 자율주행 부분 (이것 역시 이미 시작)에서 훨씬 많은 혁신이 일어날 것으로 생각한다. 따라서 조선주는 홍보만 제대로 되면 향후 1~2년 사이에 크게 오를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기다림은 길지만, 돈은 기다림에서 나온다.
워렌버핏의 명언을 잊지 말라.

The stock market is a device which transfers money from the impatient to the patient.

주식시장은 인내심 없는 사람의 돈을 인내심 있는 사람에게 이동시키는 도구이다.

Warren Buffet (워런 버펫)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