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렵채집일기/운명을 개척하기 - 지혜와 운

인생을 대하는 성숙한 자세

by FarEastReader 2021. 4. 7.
728x90
반응형

인생은 기본적으로 알 수 없다. 미래도 알 수 없지만, 현재 일어나고 있는 사건의 의미도 알기 어렵고, 과거에 일어났던 일도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정말 수많은 당황스러운 재판 결과들과, 역사 기록과 해석으로 인한 국가들간의 갈등을 보라. 일어났던 일 조차 모두 입장이 다르다.  과거도 이렇게 알 수 없다면, 현재는 어떻게 명징하게 볼 수 있을까? 현재는 심지어 감정과 흥분, 소음과 착각, 이런 것들로 가득하다. 그리고 순간적으로 일어나는 많은 것들을 놓치지 않고 하나 하나 살핀다는 것은 당연히 불가능하다. 미래 예측이 가능하다고 하는 것은 거의 사기이다. 

그럼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기본적인 것은 변함이 없다. 

1. 우선은 인생에 대해서 예측불가능성과, 우리 지식의 한계를 인정하는 것

2. 그리고 그 안에서 당장 주어진 일을 최선을 다해 수행하는 것

딱 이 두가지라고 생각한다. 이걸 얼마나 세련되게 잘 해내느냐에 따라서 여러가지 자세한 생각과 방법론이 달릴 수는 있다. 그러나 그건 어디까지나 디테일이다.

최선을 다해 살아간다는 것에 대해서 좀 더 이야기를 하면, 매 순간 조금이라도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오고자 하는 것이다. 쉽게 포기하지 않고, 딱 한 뼘이라도 더 하려는 노력. 이런 것을 의미한다. 힘들고 더러워도 지친다, 피곤하다 이런 말을 하며 불평하는게 아니라, 상황을 개선시키기 위해 계속 힘쓰고 머리를 쓰는 것이 중요하다.

실제로 나는 이런 경험을 한 적이 있다.

어렵고 힘들게 빚을 조금씩 갚아 나가고 있었다. 매일 조금씩 비용을 아끼고 돈을 모으고, 알바를 해서 한푼 두푼 빚을 갚을 돈을 모아서 잔액을 줄여나갔다. 그러던 어느 날, 너무나 힘든 상황에 처해서 도움이 필요한 상황에 어떤 사람이 자신에게 몇백만원을 주면 일을 다 처리해 주겠다는 달콤한 제안을 했다.

그 제안은 너무 달콤해서, 나는 다시 빚을 져서 돈을 주려고 했다. 그러나 다시 빚을 내려고 하는 순간, 정신이 번쩍 들었다. 지난 세월 계속 꾸준히 갚아왔던 시간과 노력이 너무나 생생히 기억 속에서 되살아나면서, '다시 한 번만 생각해 보자'라는 말이 떠올랐다.

정신을 차리고 보니, 그 제안은 사실 너무나 불확실하고, 보장도 안되어 있는 것이었다. 설령 일이 뜻대로 안되어도 책임하나 물을 수 없는 제안이었다. 그저 해결해 주겠다는 말 하나에, 나는 뭐든지 믿을 준비가 되어 있었던 것이다. 물론 그 때 그 제안을 받아들여서 돈을 썼다면 더 쉽고 빨리 해결이 되었을 가능성도 있다. 하지만, 다시 생각해 보니, 이건 그렇게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었다. 더 진지하게 문제해결에 임하고, 더 진지하게 부딪혀 보는 수밖에 없는 문제였다. 그리고 그렇게 해서 실패한다고 했을 때, 그 또한 사실 어쩔 수 없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억지로 꼭 해야만 하는 그런 문제는 아니었던 것이다.

매일 매일 쌓아 왔던 노력이, 나의 불안정한 마음을 붙잡아 준 것이다.

만약 그렇지 않았다면, 나는 손쉬운 방법에 기대고, 더욱 나약해 졌을지도 모른다. 남이 그저 돈만 주면 해결해 주는 것을 기대하고, 안되면 또 미신과 유혹에 빠져드는... 그런 악순환.

어차피 미래는 알 수 없다. 알게 되면 또 그에 맞추어 변하는 것이 미래이다. 다가올 미래를 알아서 미리 대비를 다 하면 그 때 예측했던 미래는 올 수 없게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렇게 변해버린 미래가, 원래 맞이했어야 했던 미래에 비해 더 나을 것이라고 누가 감히 이야기 할 수 있는가?

고난은 사람을 성숙하게 만든다.

고난은 사람을 피폐하게도 만들고, 비굴하게도 만든다.

어떻게 될지 선택은 고난을 받은 그 사람이 하는 것이다.

이 글이 지금 고난 속에서 여러 고통을 겪는 사람들에게 조금이라도 위안이 되기 바란다.

당신이 열심히 살아왔다면, 그 투쟁과 노력의 흔적들이 당신을 지켜주고, 당신을 붙잡아 줄 것이다. 평정심도, 감사하는 마음도 이같은 배경 속에서 더욱 강해진다. 당신의 노력들이 남긴 추억과 자취들이 당신을 강하게 만들어주는 촉매도 되어 주고, 궁극적으로 당신에게 주어진 운명의 영토를 더욱 효과적으로 탐색할 수 있는 힘과 기술이 되어 준다.

그러니, 힘을 내시라.

알 수 없는 미래에 대해 너무 불안해 하거나, 알려고 발버둥 치지 말라.

사람들의 삿된 예언이나 주술에 기대지 말고 당신 자신을 한 번 더 믿어 보라. 이런 도전이야 말로 인생을 대하는 성숙한자세라고, 나는 믿는다.

Photo by Sam Moqadam on Unsplash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