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렵채집일기/운명을 개척하기 - 지혜와 운

화를 내기 전에 스스로를 돌아보자

by FarEastReader 2022. 4. 26.
728x90
반응형

습관적으로 짜증내고 화를 내는 사람들이 있다.
아니, 꼭 습관적이지는 않더라도, 화를 쉽게 내는 사람들이 있다. 이들은 화를 내는 것이 얼마나 비효율적이고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오는지에 대한 자각이 없다.

화를 내면 커뮤니케이션이 단절되고,
문제가 증폭되고,
스트레스로 인해 건강마저 해친다.
감정을 폭발시키게 되면서 이성적인 판단을 하지 못하게 만든다.

무엇보다 이런 감정상태, 흥분상태를 유지 시켜서 각종 실수와 부주의, 판단착오를 일으키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운도 나빠진다.

정말 무서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사람인 이상 화를 안낼 수는 없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 우선 화가 날 때마다 스스로에게 내가 지금 왜 화를 내는지를 물어보자.

의외로 이유는 별거 아닐 수도 있고,
많은 경우 자기가 단순히 과민반응 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이다.

이렇게 객관적으로 사태를 보고, 스스로의 상태와 잠깐 거리를 두는 것으로 불필요한 화를 가라앉히고 평정심을 찾을 수 있다.

두 번째로 화가 나게 만든 좀 더 근본적인 이유를 고민해 보자. 여기서 자신의 인생을 개선시킬 진짜 이유를 찾을 수 있을 지도 모른다. 당신은 지금 몸이 쇠약해져 있을 수도 있고, 다른 거대한 문제 하나가 당신 정신 상태를 좀먹어서 당신에게 거대한 족쇄를 채우고 있는 건지도 모른다.

버려야 할 것을 버리지 않고 있는 것이 문제일 수 있다. 목숨걸고 탈출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하고 억지로 순응하고 있는 것이 진짜 문제인지도 모른다.

화가 나면 이걸 밖으로 풀 생각만 하지 말고,
잘 누그러트린 후에 내면을 돌볼 기회로 삼기 바란다.

누구나 사소한 것에 화가 날 수는 있다. 하지만 이것이 반복된다면, 생존을 위해서도 이 문제를 해결 해야 한다.

평정심을 찾고, 스스로를 객관적으로 반성해 보자.
현재와 삶에 속지 말고,
진짜 문제가 무엇인지 한 번 진지하게 파악하고 생각해 보자. 변화의 한 걸음에 늦은 때란 없다. 당신에게 불행을 가져오는 족쇄를 끊어낼 열쇠는 당신이게만 있다.

Photo by Andre Hunter on Unsplash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