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렵채집일기/운명을 개척하기 - 지혜와 운

계속 배워라, 계속 만나라

by FarEastReader 2022. 4. 7.
728x90
반응형

당신이 왕노릇 할 수 있는 집단에만 나가지 말고, 당신이 어느 정도 아랫사람인 집단에서 충실히 역할 수행하는 것도 매우 좋은 공부다.

자기보다 잘난 사람, 더 부유한 사람, 더 똑똑한 사람들이 당신을 끼워준다면, 다소 몸에 맞지 않는 옷같은 느낌이 들어도 포기하지 말고 그 모임에서 살아남아 보라.

에고를 버리고, 당신이 줄 수 있는 것을 최대한 주면서, 그 모임에 있는 사람들에게 최대한 배움을 구해라.

당신이 최고일 필요는 없다. 그저 때로는 낮은 곳에서 조용히 방글방글 웃으며 배우고 흡수해야 할 때가 있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정말 필요한 사람이라면,정말 충분한 매력을 갖춘 사람이라면 반드시 두각을 나타낼 것이다. 그것을 오히려 노려야 한다. 억지로 주목받으려 하지 말고, 자연스럽게 성장하며 영향력을 발휘하는 스킬을 배워야 한다.

계속 배워라. 계속 만나라.
당신이 나이를 먹으면 먹을 수록 이런 태도를 계속 견지할 줄 알아야 한다. 당신 스스로를 잃어서는 안되고 억지로 타인에 자신을 맞출 필요는 없지만, 정말 그만큼 자신을 열고 새로움과 우수함을 편견없이 받아들일 수 있는 스킬이 중요하다.

편함과 익숙함에 중독되어서는 안된다. 당신이 현재에 너무 오래 머물러 있었던 것은 아닌지, 끊임없이 반성하고 살펴 부라. 당신 주변에 남은 사람, 당신이 함께 만나는 사람이 지난 3~5년간 변함이 없거나 오히려 거꾸로 줄거나 퇴보했다면 정말 통렬하게 스스로를 반성해야 한다.

최근 새로 알게 되고 연락하는 시람등이 어떤 사람들인가?
당신은 최근 다른 사람들에게서 어떤 것을 배웠는가?

꾸준히 이러한 점을 반추해 보자.
어느 순간에 당신이 따라오지 못하고, 격차가 너무 심해지면 잘난 사람들, 좋은 사람들은 당신을 칼같이 손절할 것이다. 최근에 이런 사람들로부터 급격히 연락이 줄어들거나 만나지 못하게 되지는 않았는지? 냉철하게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한다.


사회는 은근히 엄청 냉정하다. 타인들은 결코 당신을 위해 존재하지 않는다. 당신의 부하도 마찬가지다. 세상에 공짜 점심은 없다.


혼자 낭만주의에 빠져 있어 봐야 알아 주는 사람은 없다. 얼마나 손에 쥐고, 얼마나 원하는 걸 실제로 얻고, 얼마나 실적을 쌓고 얼마나 굳건한 영향력을 얻게 되었나 - 때때로 냉정하게 손익 분석을 해 보아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도 생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불태워야 한다. 계속 만나고 계속 배우겠다는 마음을 절대로 내려놓지 않았으면 한다.

인생은 긴 싸움이다. 때로는 진득하게 시간을 투자하며 어두운 시기을 버텨내야 한다. 어려운 시기에 정말 내면을 크게 크게 키워내야 한다. 이 때 좁고 궁색한 자기만의 세계에 갇히거나, 용기를 잃고 무기력에 빠지면 안된다.

지치고 힘들수록 자포자기는 금물이다. 어렵고 외롭고 괴로운 시기에 꿋꿋이 자기 할 일을 충실히 하며, 남이 알아주지 않아도 양심껏 최선을 다 해낸 사람만이, 기회가 왔을 때 크게 행복을 얻어낼 수 있음을 의심치 말라.

Photo by Chris Montgomery on Unsplash

728x90
반응형

'수렵채집일기 > 운명을 개척하기 - 지혜와 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복을 멀리서 찾지 마라  (0) 2022.04.11
흐름을 만들어라  (0) 2022.04.08
다시 시작하는 마음  (0) 2022.04.07
아름다운 사람에게  (0) 2022.04.05
무시무시한 말들  (0) 2022.04.05

댓글